라이트룸 10.3 부터 인공지능 이미지 확대 수퍼 리졸루션 지원

어도비 라이트룸이 2021년 6월에 배포된 버전 10.3부터 수퍼 리졸루션을 지원합니다.

2021년에 카메라 로(Camera Raw)라는 어도비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면서 어도비 포토샵에서는 이 카메라 로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이미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 이제 라이트룸도 이 기능을 바로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수퍼 리졸루션

수퍼 리졸루션(Super Resolution)은 사진 이미지를가로 2배, 세로 2배를 확대해서 4배의 크기로 확대하면서도 원본을 인공지능으로 보정해서 확대했을때 모자이크화 되어서 보여주거나 강제로 확대한 것 처럼 보이지 않고 원래 사진인것처럼 만들어 주는 기술입니다.

원본과 처리한 사진을 비교해 보면 알 수 있어요.

Deep learning based super resolution, without using a GAN | by Christopher  Thomas BSc Hons. MIAP | Towards Data Science

물론 이 사진은 데모로 제공되는 것이라서 바꾸고 난 뒤의 품질이 좋은 편이지만 모든 사진이 다 저렇게 잘 되지는 않으니까 너무 기대하지는 마세요.

제약 사항

제약 사항이 있는데 저장된 이미지가 TIF나 DNG와 같은 raw image (원본 이미지)여야 합니다. 그러니까 JPG 파일은 안됩니다.

참고: DNG는 Digital Negative 라는 파일 형식인데 어도비에서 만든 것으로 TIF의 변형입니다. 대부분의 사진 편집툴에서는 지원하는 포맷인데 사진의 용량이 매우 큰 편입니다.

raw image를 얻는 방법

”raw image라는 것은 어떻게 저장하는 건데?” 라고 궁금해 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하면 됩니다.

스마트 폰 smart phone

스마트폰 카메라를 사용한다면 스마트폰 기본 카메라를 프로 모드로 변경해서 찍은 뒤에 raw image저장 기능을 활성화 해놓으면 dng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형 스마트폰은 프로모드를 지원하지 않는데 이런 것은 어도비 라이트룸에서 제공하는 카메라 기능을 이용하거나 다른 프로모드를 지원하는 앱을 설치해서 저장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구형 스마트폰은 ”기본 카메라”앱이 프로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있는데요 이 것들은 라이트룸에 카메라 기능이 있고 이 카메라에서 원본 이미지 저장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쓰면 되고 다른 사진 앱들 중에서도 raw image 저장 기능을 지원하는 것들이 있으니 찾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디지털 카메라 digital camera

디지털카메라는 저장 형식을 TIF로 선택하거나 하면 됩니다. 디지털 카메라의 설명서를 보세요. 다 됩니다.

PC에서만 가능

그리고 수퍼 리졸루션 기능은 라이트룸 모바일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PC버전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AI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GPU를 사용하기도 하기도 하고 프로세싱을 많이하기 때문에 그럴 것입니다.

어쨌든 스마트폰에서는 이미지를 수퍼 리졸루션으로 바꿀 수 없고 데스크탑 버전의 라이트룸과 포토샵에서만 수퍼 리졸루션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결론

저도 간단하게 몇개 해봤는데 예상했던 것 보다 수퍼리졸루션 결과가 매우 좋았습니다.
흥미가 있다면 직접 해보세요. 신세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참고

더 자세한 내용은 어도비 홈페이지에서 안내를 보세요. 한글로 적혀 있어요.
https://helpx.adobe.com/kr/camera-raw/using/enhance.html

Author: berrybox
딸기상자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