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대체 불가능한 토큰 – 엄청 쉬운 IT

비전공자를 위한 쉬운 IT 시리즈입니다.

NFT 대체 불가능한 토큰

NFT는 영어로 Non-Fungible Token 이라는 조금 어려운 영어 문장의 줄임말입니다.

None Fungible Token은 대체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입니다.

블록체인과의 관계는?

NFT는 블록체인 위에서 돌아다닙니다.

블록체인으로 만들 수 있는 코인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면 되지만 일반적인 블록체인 코인 보다는 조금 더 복잡합니다.

토큰?

NFT에서 말하는 토큰은 어떤 디지털 작품을 가르키는 고유한 코드를 말합니다.

토큰이 뭘 대신하는 것인가?

토큰은 NFT 마켓(블록체인)에서 거래되는 코드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작품을 가르킵니다.

음악 파일, 그림 파일, 사진 파일, 글, 소설, 시 등 과 같은 것입니다.

토큰은 고유한 코드를 가지고 토큰에 저작물의 링크를 넣어놓습니다. 저작물 자체를 넣지는 않습니다.

대체불가능하다는 의미는?

대체불가능하다는 것은 풀어서 말하면 고유하다는 뜻입니다.

토큰은 모두 고유하고 서로 1대1 또는 여러개 끼리 교환이 불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즉 토큰끼리는 거래를 못한다는 뜻입니다.

토큰은 어떻게 거래하는가?

디지털 작품 판매자가 수수료를 내고 자기가 정한 가격에 작품을 올립니다.

여기서 수수료와 가격은 코인입니다. 이더리움과 같은 잘 알려진 코인들입니다.

코인을 내고 누군가 작품을 사면 판매자에게 코인이 들어가고 토큰의 소유자가 구매한 사람으로 변경됩니다.

구매한 사람이 다시 가격을 올리거나 내려서 시장에 내놓습니다.

누군가가 다시 삽니다. 또은 영원히 안 팔릴 수도 있습니다.

NFT를 산다는 것은 저작권을 구매하는 것인가?

저작권이 아니라 단순히 그 토큰의 소유권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소유권은 저작권과 다른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책을 쓰는 어떤 작가가 소설책을 써서 100권을 출판했고

첫번째 출판한 책을 기념으로 10엉뚱코인으로 판매했고 누군가가 샀다면 그 사람은 첫번째 출판된 그 책을 소유한 것입니다.

작가는 같은 내용의 소설을 계속 출판할 수 있습니다.

작가는 여전히 저작권를 가지고 있고 구매한 사람은 첫번째 출판한 책만 소유하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이 없다면 NFT의 가치는 어디서 오는가?

위에서 설명한 예에서와 같이 첫번째 출판한 어떤 책을 샀다면 그 책이 첫번째 출판했기 때문에 희귀하고 기념적인 것이고 누군가 나중에 그걸 더 높은 가격으로 사줄 것이라는 믿음과 욕망이 NFT의 가치입니다.

가장 유명한 NFT 시장은 어디인가?

http://opensea.com/

라는 곳이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NFT 블록체인 안에 이미지 파일같은 것이 들어 있는가?

사이즈가 큰 것은 안 들어 있습니다. 대신 이미지파일의 링크라든가 하는 것들만 들어 있습니다.

NFT의 자세한 설명

NFT는 디지털 그림, 음악 등과 같은 것을 교환하는 장터를 블록체인으로 만든 것이고 그 안에서 거래하는 디지털 작품들인 컴퓨터로 그린 그림, 사진, 동영상, 음악, 글 등과 같은 것을 가르키는 고유한 코드입니다.

이 코드는 서로 교환이 안됩니다. A라는 그림과 B라는 그림이 있는데 이 그림의 가격이 둘 다 5만원이라고 해도 둘은 똑같은 작품이 아니기 때문에 바로 교환할 수 없다는 개념입니다.

그리고 NFT는 고유한 작품 하나에 대한 소유권을 가르키는 코드이며 판매,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작품의 소유권 즉, NFT 소유권에 대한 증명은 블록체인 내에 같이 참여하는 네트워크의 여러 컴퓨터들이 다수결로 증명을 하기 때문에 거래를 위조하거나 먹튀할 수 없습니다.

Related Posts

x Logo: Shield Security
This Site Is Protected By
Shield Security